2010년 10월 17일 일요일

미니멀리즘

1960년대 후반, 미국의 젊은 작가들이 최소한의 조형 수단으로 제작했던 회화나 조각을 가리킨다. 여기서 '최소한'이란 일루전의 극소화를 의미하는 것으로 이들은 회화의 감동, 마티에르의 풍부함 내지 자기 표현은 곧 예술이라는 신화를 기본으로 하는 종래의 예술 개념을 거부하는 입장에서 출발하고 있다.

추상 표현주의가 초자아를 표현하여 관객에 호소하는 입장을 취했고 팝 아트가 문명 비판적이고 풍자적인 성격을 띠었던 데 반해, 이들은 엄격하고 비개성적이며 소극적인 화면을 구성했다.

미니멀 아트는 「abc art」, 「primary structures」, 「순수 오브제」, 「체계적 회화」, 「환원 예술」, 「부정적 예술」, 「cool art」, 「제 3의 흐름」, 「실재의 예술」등 그 명칭이 다양하다.

이 경향의 대표적인 작가로는 엘즈워드 캘리, 프랭크 스텔라, 도널드 주드, 케네드 놀런드, 잭 영거맨, 래리 푼즈, 모리스 루이스 등을 들 수 있다.










미니멀리즘(minimalism)은 단순함을 추구하는 예술 및 문화 사조이다. 1960-70년대 미국의 시각예술과 음악을 중심으로 일어났으며, 모든 기교를 지양하고 근본적인 것을 표현하려 한다. 대표적인 작가로는 스티브 라이히, 테리 릴리, 필립 글래스가 있다.이후 음악에서는 포스트 미니멀리즘으로 이어지며, 연극, 영화, 디자인 등의 분야에서 활발히 적용되었다.

음악에서의 미니멀리즘 [편집]

음악에서 미니멀리즘은 짧은 구절의 반복, 같은 음의 지속, 일관된 박자, 일정한 화음 등으로 나타난다. 미니멀리즘이라는 용어는 명확히 규정되지 않았지만 1970년대 중반 이후로 널리 이용되어 왔다. 최근의 미니멀리즘 음악으로는 테크노 음악의 하위 장르인 미니멀 테크노가 있으며, 이는 전자음, 단순한 4/4박자, 짧은 루프의 반복 등의 특징을 갖는다.

디자인에서의 미니멀리즘 [편집]

미니멀리즘은 디자인, 건축 등에도 자주 사용되어 필수적인 것들 만 남기고자 한다. 데 스틸의 작가들이 대표적인 미니멀리스트이며, 이들은 선과 면 등 가장 기본적인 것들만으로 모든 생각을 표현하고자 하였다. 건축 디자인 분야에서는 루드비히 미스반데어로에, 리처드 풀러 등이 대표적이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